카테고리 없음

픽시(Fixie) 자전거 고르는 법, 고정 기어 비교 분석

shopper77 2024. 6. 11.
반응형

픽시 자전거란 무엇인가요?

자전거 이미지

 

픽시 자전거, '픽스드 기어 바이크'(Fixed Gear Bike)라고 불리는 이 자전거는 자전거의 구동계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요. 일반 자전거와 달리, 픽시 자전거는 단일 기어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페달이 정지하면 바퀴도 함께 정지하는 특징이 있어요. 즉, 페달이 돌아가는 방향에 따라 뒷바퀴도 동일하게 움직여요. 이러한 구조 덕분에 픽시 자전거는 '단일 기어 자전거'라는 별칭을 갖고 있어요.

 

픽시 자전거의 특징

단순한 구조: 변속기, 디레일러, 프리휠 등의 복잡한 부품이 없기 때문에, 구조가 매우 단순해요. 이로 인해 유지보수가 쉽고, 자전거의 무게도 가벼운 편이에요.

 

페달과 바퀴의 일체화: 페달을 앞으로 돌리면 바퀴도 앞으로, 뒤로 돌리면 바퀴도 뒤로 움직여요. 이로 인해 고속 주행 시 페달을 멈출 수 없으며, 페달링을 멈추면 즉시 속도가 줄어들게 돼요.

 

브레이크의 다양성: 많은 픽시 자전거는 브레이크가 없거나 최소한의 브레이크만 장착하고 있어요. 이는 라이더가 페달의 역회전을 이용해 속도를 조절하거나 멈추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도로 주행을 위한 모델들은 안전을 위해 앞 브레이크를 장착하는 경우가 많아요.

 

픽시 자전거의 필요성

단순함에서 오는 자유로움

픽시 자전거는 자전거의 본질에 집중한 제품이에요. 기어와 변속기가 없고, 단순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유지보수가 매우 용이해요. 이러한 단순함 덕분에 픽시 자전거는 도심 라이딩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복잡한 기어 시스템이 없으니 고장 날 가능성이 적고, 수리나 관리를 할 때도 번거롭지 않아요. 단순함이 주는 자유로움을 느껴보세요.

 

효율적인 운동 효과

픽시 자전거는 페달과 뒷바퀴가 직접 연결되어 있어, 페달링을 멈추지 않는 한 계속해서 움직여야 해요.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며, 하체 근육 강화에도 큰 도움이 돼요. 한 연구에 따르면, 고정 기어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보다 최대 30% 더 많은 운동 효과를 제공한다고 해요. 효율적인 운동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픽시 자전거는 최고의 선택이에요.

 

픽시 자전거 구매 가이드, 고르는 법 5가지

1. 프레임 재질 선택

픽시 자전거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는 프레임 재질이에요. 프레임 재질에 따라 자전거의 무게, 강도, 승차감이 크게 달라져요.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크롬몰리, 카본 등 다양한 재질이 사용돼요.

  • 알루미늄: 가볍고 부식에 강하지만, 승차감이 딱딱할 수 있어요. 도심에서의 빠른 주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해요.
  • 크롬몰리: 강도가 높고 충격 흡수가 좋지만, 무게가 다소 무거워요. 내구성을 중시하는 라이더에게 추천드려요.
  • 카본: 매우 가볍고 진동 흡수력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요. 고성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이상적이에요.

 

2. 기어비 설정

픽시 자전거의 핵심은 기어비에 있어요. 기어비는 페달링의 강도와 주행 속도에 영향을 미쳐요. 일반적으로 2:1의 기어비가 많이 사용되지만, 라이더의 주행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 초보자: 2:1 기어비 (예: 44T 체인링과 22T 코그)는 적당한 페달링 강도와 주행 속도를 제공해요.
  • 경험자: 2.5:1 기어비 (예: 50T 체인링과 20T 코그)는 더 빠른 주행을 가능하게 해줘요.
  • 고수: 3:1 기어비 (예: 48T 체인링과 16T 코그)는 강한 페달링과 빠른 속도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3. 브레이크 여부

픽시 자전거는 고정 기어 자전거로, 페달링을 멈추면 바퀴도 멈추지만,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아요. 법적으로 도로에서 사용하려면 최소한 앞 브레이크가 있어야 해요.

  • 앞 브레이크: 기본적인 제동력을 제공하며, 안전한 주행을 위해 필수적이에요.
  • 뒤 브레이크: 추가적인 제동력을 원할 경우 선택할 수 있어요.

 

4. 바 테이프와 안장

바 테이프와 안장은 승차감에 큰 영향을 미쳐요. 자신에게 맞는 바 테이프와 안장을 선택하면 장거리 주행 시에도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어요.

  • 바 테이프: 두께와 소재를 고려해 손에 편안한 그립감을 주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 안장: 안장의 형태와 쿠션감을 고려해 장시간 주행에도 편안함을 제공하는 제품을 고르세요.

 

5. 바퀴와 타이어

바퀴와 타이어는 주행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요. 도로 주행을 주로 한다면, 가벼운 휠셋과 슬릭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휠셋: 알루미늄 휠셋은 가볍고 강도가 좋아 도심 주행에 적합해요. 카본 휠셋은 더욱 가벼워 고속 주행에 유리하지만, 가격이 높아요.
  • 타이어: 슬릭 타이어는 도로에서의 마찰을 줄여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어요. 폭은 23mm에서 28mm 사이가 일반적이에요.

 

픽시 자전거를 선택할 때는 프레임 재질, 기어비, 브레이크 여부, 바 테이프와 안장, 바퀴와 타이어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 다섯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여러분의 주행 스타일과 필요에 딱 맞는 픽시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픽시 자전거는 단순함에서 오는 매력과 도심 라이딩의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 여러분의 라이딩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의 라이딩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픽시 자전거를 찾아보세요!

 

픽시 고정기어 자전거 BEST 4 비교 분석

1. 콘스탄틴 피타 픽시 자전거

자전거 이미지

 

2024 콘스탄틴 피타 픽시 자전거

COUPANG

www.coupang.com

>>최저가 제품 알아보기

 

콘스탄틴 피타 픽시 자전거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이 자전거는 프레임부터 부품 하나하나까지 신경 써서 만든 제품이라, 도심 라이딩을 즐기시는 분들께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어요.

 

먼저 프레임을 살펴보면, 알루미늄과 카본으로 구성된 드래그 알로이 트리플 버티드 픽시 자전거 전용 프레임을 사용했어요. 이 프레임 덕분에 자전거의 전체 무게가 7.8kg로 굉장히 가벼운 편이에요. 저도 평소 자전거를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이 많은데, 이 정도 무게면 정말 부담 없이 이동할 수 있더라고요. 가벼운 무게 덕분에 주행할 때도 힘이 덜 들고, 속도감 있게 달릴 수 있어서 좋았어요.

 

또한, 28인치(71cm) 바퀴와 1단 기어가 장착되어 있어 도심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기어가 단순해서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고,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인 느낌을 줘서 마음에 들었어요. 드롭바 핸들 타입은 장거리 주행 시에도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줘서 오래 타도 손목이나 어깨에 무리가 덜 가더라고요.

 

브레이크는 앞뒤 모두 캘리퍼 림브레이크를 사용했어요.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제동력이 아주 뛰어났어요. 급하게 멈춰야 할 때도 안정적으로 멈출 수 있어서 안전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었어요. 브레이크 성능이 좋으면 자전거를 타는 동안 안심이 되니까, 이 부분이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2. 자바 실룰로 6 New JAVA Siluro 6 UCI' 로드바이크

자전거 이미지

 

JAVA 자전거 SILURO6-TOP 배럴 샤프트로드 24가변

COUPANG

www.coupang.com

>>최저가 제품 알아보기

 

오늘은 제가 최근에 주문하고 시운전까지 마친 '자바 실룰로 6 New JAVA Siluro 6 UCI' 로드바이크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이 자전거는 24단의 시마노 105 R7000 변속기를 장착한 제품으로, 여러모로 만족스러운 주행 경험을 선사했어요.

 

먼저, 이 자전거의 알루미늄 프레임과 알루미늄 포크는 경량화된 디자인 덕분에 주행 시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어 좋았어요. 실제로 주행 중 업힐에서도 무리가 없었고, 다운힐 시 속도는 60km/h 이상 나왔는데도 불안하지 않았어요. 브레이크 역시 앞뒤 모두 잘 작동했으며, 특히 급제동 시에도 제어가 잘 되어 안전하게 멈출 수 있었어요. 다만, 뒷브레이크를 잡을 때 가끔씩 소리가 나는 문제가 있었지만, 판매자님의 신속한 A/S 덕분에 쉽게 해결할 수 있었어요. 이런 점에서 서비스가 뛰어나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이 자전거는 24단 기어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지형에서도 효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어요. 변속 레버가 편리하게 배치되어 있어 변속이 수월했고, 앞변속기는 LTWOO, 뒷변속기도 LTWOO로 구성되어 있어 변속이 정확하게 이루어졌어요. 다만, 앞변속기를 사용할 때는 2단 이상 눌러줘야 변속이 되는 점은 참고해야 할 부분이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점도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했어요. 스프라켓은 11-32가 장착되어 있었는데, 마모가 되면 11-34로 업그레이드해야겠다고 계획 중이에요.

 

이 자전거는 700C(28인치) 바퀴를 장착하고 있어 주행 시 속도가 잘 나와요. 무게는 10.8kg으로 가벼운 편은 아니지만, MTB를 타던 저로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어요. 동료가 들어보니 조금 무겁다고 느꼈지만, 주행 시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 속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어요. 오히려 안정감을 더해주어 좋았다고 생각해요.

 

3. 메리다 스피더 900

자전거 이미지

 

2023 메리다 스피더 900

COUPANG

www.coupang.com

>>최저가 제품 알아보기

 

2023년형 메리다 스피더 900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이 자전거는 빠른 스피드와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모두 갖춘 피트니스 타입의 하이브리드 자전거예요. 저도 직접 타보고 굉장히 만족했던 제품이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메리다 스피더 900은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제작되어 있어 가볍고 견고한 것이 특징이에요. 무게는 11kg로, 하이브리드 자전거치고는 상당히 가벼운 편이라 이동 시에도 편리했어요. 주행 중에는 가벼운 무게 덕분에 가속이 빨라서 스피드를 즐기기에 딱 좋았어요. 27.5인치(70cm) 바퀴는 도심 주행이나 피트니스 라이딩에 최적화되어 있어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주행이 가능했어요. 저는 이 부분이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길거리를 달릴 때나 공원에서 운동할 때 모두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줬어요.

 

또한, 22단 기어와 플랫바 핸들 타입이 조합되어 있어 다양한 지형에서도 안정적이고 편안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었어요. 기어 변속이 부드럽게 이루어져서 언덕을 오를 때나 평지를 달릴 때 모두 적절한 기어를 사용할 수 있었어요. 플랫바 핸들은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핸들보다 편안한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줘서 장거리 주행 시에도 손목이나 어깨에 무리가 덜 갔어요. 제가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편이라, 이 점이 특히 좋았다고 생각해요.

 

전반적으로, 메리다 스피더 900은 빠른 스피드와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모두 갖춘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피트니스 라이딩을 즐기시는 분들께 강력히 추천하고 싶어요. 알루미늄 프레임과 가벼운 무게 덕분에 주행 성능이 뛰어나고, 22단 기어와 플랫바 핸들 타입 덕분에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도 편안하게 탈 수 있었어요. 도심 주행, 공원 라이딩, 피트니스 주행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에 최적의 자전거라고 생각해요. 여러분도 메리다 스피더 900을 통해 빠르고 편안한 라이딩을 경험해보세요!

 

4. 콘스탄틴 드래그 픽시 자전거

자전거 이미지

 

2023 콘스탄틴 드래그 픽시 자전거

COUPANG

www.coupang.com

>>최저가 제품 알아보기

 

2023년형 콘스탄틴 드래그 픽시 자전거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이 자전거는 알루미늄 프레임과 경량화된 디자인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모델이에요. 7.8kg의 가벼운 무게 덕분에 이동 시에도 편리하고, 주행 시에도 빠르고 경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콘스탄틴 드래그는 28인치(71cm) 바퀴를 장착하고 있어 안정적이면서도 속도감 있는 주행이 가능해요. 픽시 자전거답게 1단 기어를 채택해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주행을 제공하죠.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모두 쉽게 다룰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에요. 기어가 단순하니 주행 중 변속에 신경 쓸 필요 없이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특히, 도심 속에서 빠르게 이동해야 할 때나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기에 딱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이 자전거는 서스펜션이 앞뒤로 모두 장착되어 있어 주행 시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줘요. 저는 이 부분이 특히 좋았다고 생각해요. 일반적으로 픽시 자전거는 서스펜션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콘스탄틴 드래그는 서스펜션 덕분에 노면의 충격을 덜 받으면서도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었어요. 핸들 타입은 라이저바로 설계되어 있어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었고, 장시간 주행 시에도 손목이나 어깨에 무리가 덜 가더라고요.

 

색상은 그레이, 라우, 맷블랙 세 가지로 제공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맷블랙을 선택했는데, 실제로 받아보니 세련되고 멋스러웠어요. 프레임 사이즈도 470, 510, 540, 560으로 다양하게 제공되니, 자신의 신체 조건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어 더욱 좋았어요.

 

종합적으로, 2023년형 콘스탄틴 드래그 픽시 자전거는 경량화된 알루미늄 프레임, 안정적인 주행을 위한 28인치 바퀴, 그리고 편안한 라이딩을 위한 서스펜션과 라이저바 핸들 타입 등 여러 가지 매력적인 특징을 갖춘 자전거예요. 도심 주행이나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며, 가볍고 편안한 주행을 원하는 분들께 강력히 추천하고 싶어요. 제가 직접 타보고 느낀 만족스러운 경험을 여러분도 꼭 느껴보시길 바랄게요

 

 

2024년 전기자전거 브랜드 추천 모델 BEST 비교

2024 전기자전거 브랜드별 추천 BEST 5전기자전거 구매의 필요성편리한 이동 수단: 전기자전거는 교통 혼잡을 피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에요. 특히 도심 지역에서는 주차 문

ececc.tistory.com

 

 

반응형

댓글